낮에 찍은 연인의 사진을 밤사진으로 바꾸는 작업을 해 보겠습니다.
사람과 바위가 있는 언덕은 남기고 나머지 부분은 안보이도록 해서 밤하늘과 합성하려고 합니다.
누끼따기
1. 우선 퀵셀렉션 툴을 이용해서 언덕과 사람부분을 선택해줍니다.
2. 레이어 하단에서 레이어마스크를 씌워줍니다.
퀵셀렉션으로 대충 윤곽선을 따서 굉장히 지저분한 상태입니다.
셀렉앤마스크로 누끼수정하기
3. 레이어마스크 윤곽선을 수정하기 위해서 셀렉앤마스크(선택과 마스크)를 실행해줍니다.
(셀렉앤마스크를 실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주로 레이어에서 마스크부분을 더블클릭해도 되고 마우스 우클릭해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지저분한 머리카락 부분을 리파인엣지브러쉬툴과 일반 브러쉬 툴을 사용해서 깔끔하게 다듬어줍니다.
[리파인엣지브러쉬로 머리카락 누끼따기 보러가기]
2020/08/12 - [포토샵 입문부터 전문가팁까지] - 포토샵 자연스러운 머리카락 누끼따기 방법
머리카락을 다듬고나서 윤곽선의 부드러움과 선명도, 경계선 위치등을 조절해서 좀 더 자연스럽게 다듬어줍니다.
완성되었으면 OK하고 셀렉앤마스크 모드를 종료합니다.
4. 밤하늘 이미지를 가져와서 누끼딴 연인이미지 하단으로 위치이동을 시켜줍니다.
필요없는 부분을 앵글 밖으로 빼고 위치를 조절하여 구도에 변화를 줍니다.
사람과 언덕부분이 너무 밝으므로 어둡게 해 보겠습니다.
그라디언트맵으로 어둡게 조정하기
5. 레이어 하단에 새칠과 조정레이어부분에서 그라디언트맵을 실행해줍니다.
속성창에서 컬러부분을 클릭해서 삼각포인트 각각의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어둡게 만들어야 하므로 블랙과 푸른색을 선택해서 톤을 다운시키고 컬러도 밤하늘에 어울리도록 푸른색으로 바꾸었습니다. 화면 전체에 적용되어 있지만 밤하는 레이어는 적용시키기 않도록 하기 위해 연인레이어에만 클리핑마스크를 씌워 줍니다.
아직도 밝은 부분이 너무 도드라지므로 더 어둡게 하겠습니다.
명도/ 대비 이용해서 어둡게 하기
6. 레이어하단에서 밝기/대비를 실행하고 최소한으로 낮춰서 깜깜한 밤 느낌에 가깝도록 만들어줬습니다.
내부 그림자로 실루엣 만들기
밝은 오로라빛이 비추는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서 실루엣에 빛을 더하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7. 사람레이어의 사진부분을 더블클릭해서 레이어스타일창을 열어줍니다.
레이어스타일에서는 각종 그림자효과, 빛효과 등을 만들수 있습니다. 내부그림자 (Inner shadow)를 체크하고 흰색을 선택하여 줍니다.
실루엣만 보이도록 거리를 조금만 주고 방향도 약간 사선으로 맞춰주었습니다. 사이즈를 크게하면 매우 부자연스러우므로 0으로 두었습니다. 아직은 연결된 선으로만 보이므로 부자연스러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이어 스타일 부분을 일반 레이어로 만들어서 빛나는 실루엣 부분 수정하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레이어스타일 새 레이어로 만들기
레이어스타일을 적용한 레이어우측에는 FX라고 표기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 마우스로 FX부분을 우클릭하여 레이어만들기(create layer)를 실행합니다.
레이어를 만들게 되면 기존 레이어스타일은 없어지고 새로운 레이어에 분리되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스타일 상태로는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이렇게 새로 생성된 레이어에서 수정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9. 투명도도 약간 줄여주고 부분부분 지우개로 지워서 자연스러운 및의 실루엣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스마트오브젝트 변환하기
10. 밤하늘 부분을 수정해주기 위해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시켜줍니다.
스마트오브젝트로 변환하는 이유는 수정작업이 레이어하단에 쌓이게 되므로 수정작업이 쉽기 때문입니다.
11. 카메라로우 필터를 실행해서 명암과 컬러를 보정해주었습니다. 어두운 부분을 더욱 어둡게하여 오로라이미지를 강조하였습니다.
사람과 언덕부분이 오로라부분과 어울리지 않고 입체감없이 너무 밋밋하므로 명암을 조절하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머리카락부분이나 옷, 손 부분을 조금더 밝혀서 빛이 비추는 느낌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12. 사람레이어 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하고 블렌딩모드를 소프트라이트로 해줍니다. 브러쉬를 선택하고 전경색을 흰색으로 지정한 다음 머리나 손, 옷 부분에 칠해주어서 반사광을 표현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언덕부분의 바닥부분을 검정색브러쉬로 칠해주어 더욱 어둡게 만들었습니다.
빛이 비추는 부분과 안비추는 부분을 브러쉬로 표현해주는 작업을 해 주었습니다.
▶이 때 블렌딩 모드는 소프트라이트나 오버레이로 하면 자연스러운 빛처럼 표현됩니다.
13. 레이어를 하나 더 추가하고 노란브러쉬로 채색하여 하늘 아래쪽에 노란빛을 추가했습니다. 역시 소프트라이트로 블렌딩모드를 설정해서 자연스러운 빛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14.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투명도를 낮춰주었습니다.
밤하늘 이미지의 경우 언샵마스크를 거쳐서 선명도를 높혀주면 좀 더 화려한 밤하늘의 오로라 느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언샵마스크로 선명도 높히기
15. 필터에서 언샵마스크를 실행해주었습니다.
설정값은 이미지사이즈에 따라 다르므로 미리보기를 체크해서 확인하면서 작업을 완료해줍니다.
유성도 추가해서 밤하늘 이미지를 완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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