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입문부터 전문가팁까지

포토샵 기초) CMYK 모드와 RGB 모드

CMYK 모드와 RBG 모드의 특징과 차이점

포토샵에서 주로 사용하는 모드는 CMYK와 RBG 모드 입니다.
이 두가지 모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가장 간단하게 얘기해보자면 RGB모드는 빛이 나오는 화면을 통해 구현되는 컬러모드를 말하고 CMYK모드는 잉크를 통해 출력되는 인쇄용 이미지 모드입니다.
TV나 컴퓨터, 휴대폰 화면으로 보여지는 컬러는 빛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인쇄용 이미지 모드는 잉크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것이 두가지 모드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GB모드 특징

RGB모드는 빛의 삼원색인 레드(red) 그린(green) 블루(blue) 세가지 컬러의 약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세가지 컬러를 기반으로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빛의 특성은 잉크의 특성과는 반대로 컬러를 섞을수록 밝아지는 '가산혼합'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CMYK모드

CMYK모드는 인쇄에서 사용되는 잉크들의 네가지 컬러를 기반으로 합니다.
cyan, magenta, yellow, black 이 네가지 컬러의 약자를 뜻합니다. 잉크는 빛의 '가산혼합'과는 반대로 섞으면 섞을수록 어두워지는 '감산혼합'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작업 목적에 따른 CMYK 모드와 RBG 모드

디지털 작업의 경우에  CMYK 모드와 RBG 모드 둘 중 무엇으로 작업을 해야하는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최종목적이 인쇄를 위한 것이라면 처음부터 컬러모드를 CMYK로 설정하고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RGB 로 작업한 경우에는 모니터와 인쇄물의 컬러차이가 매우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CMYK로 설정해야 색의손실을 피할수 있고 올바른 컬러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인쇄물과 모니터상의 작업물은 컬러가 완벽히 일치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업과정에서 출력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조금 더 안전한 작업을 하는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최종작업을 마친 후 결과물을 인쇄해서 보면 생각보다 다른 컬러에 당황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컬러를 확인하면서 최종출력 작업까지 가는 것이 좋습니다.

RGB모드는 그런 위험성은 없지만 사용자의 모니터나 디지털 기기의 설정 상태에 따라 컬러감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RGB모드, CMYK모드 전환하기

 

 

포토샵에서 RGB, CMYK변환하는 방법입니다.
Image/ mode 에서 RGB모드, CMYK모드를 선택해 주세요.

모니터상으로 보이는 RGB, CMYK모드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약간의 컬러감차이가 느껴지시나요
CMYK모드에서 약간 톤다운되는 느낌으로 표현이 됩니다.


RGB모드, CMYK모드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