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정보 북마크

휴면 예금 계좌 통합 조회하고 내통장으로 바로 입금하기

은행을 이곳 저곳 거래하다보면 계좌는 많이 만드는데 시간이 지나 사용하지 않는 계좌도 자꾸 생기게 됩니다. 계좌가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기도 하고 소액인 경우 신경을 잘 안쓰다보니 방치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은행예금을 방치하다보면 무거래 상태로 몇년이 지나는 경우도 흔히 있는데 귀찮으니 돈을 잘 안찾게 되더라구요. 큰 돈인 경우에는 신경을 쓰지만 소액은 그냥 내버려 두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소액을 찾으러 은행 여기저기 다니는 것도 귀찮구요.

 

신경은 은근 쓰이지만 막상 찾으려면 귀찮은 휴면예금을 은행 여기저기 돌아다니지 않아도 한군데에서 조회하고 내계좌로 입금까지 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이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면예금 정의와 조회

 

은행 및 저축은행 등의 예금, 적금 및 부금 중에서 관련법률 또는 약정에 따라 소멸시효가 완성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말합니다. (은행예금의 소멸시효는 무거래 5년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에서 본인 인증 후 휴면예금이 바로 조회되고 잔고를 직접 지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잔고는 내 계좌로 지급신청할 수도 있고 기부하는 방법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찾아줌> 이용방법

 

이 은행 저 은행 흩어진 내 휴면예금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고 내 계좌로 입금까지 가능하니 꼭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단의 '휴면예금 통합조회'를 클릭하면 은행 별 휴면계좌를 알 수 있습니다.

 

 

*휴면예금 조회 가능시간 : 상시, 대상 진흥원에 출연된 모든 휴면 예금 조회 가능

*잔고 지급 신청 : 평일 24시간 (시스템 점검시간 23시~01시 제외)

 

휴면예금 통합조회 클릭 시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로 이동합니다.

 

모두 '동의함'을 체크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공동인증서 인증을 합니다. 

인증서가 있는 곳을 선택해주고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인증과정을 거치면 휴면예금 내역이 조회됩니다.

 

 

 

이렇게 은행별로 내역이 모두 보입니다.

저는 3건이나 있었네요. 2만원 정도지만 소중한 돈이기에 계좌로 입금해보겠습니다.

 

휴면예금 잔고 내 계좌로 이전하기

 

 

본인계좌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내 정보와 계좌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홈페이지에서는 본인면의 계좌로 입금만 가능합니다. 가족계좌로 지급 받으려면 직접 내방해야 합니다.)

 

지급받을 계좌의 정보를 입력했다면 휴대폰인증을 하면 됩니다.

 

본인명의의 휴대폰이 없는 경우는 연락처 입력란에 사용가능한 번호를 입력 후 ARS인증을 진행하면 됩니다(일반전화번호, 휴대폰 번호 모두 가능)

 

이렇게 휴면예금을 모두 모아 내 계좌로 입금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휴면예금 지급 신청하여 정상 접수되다면 불과 10~15분 이내로 요청한 계좌로 지급처리 됩니다.

속도도 빨라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인증과정이 반복되어서 좀 귀찮을 뿐이지 어려운 것은 전혀없습니다.

은행별로 흩어져있던 내 휴면예금의 잔고를 한꺼번에 다른 계좌로 입금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편리한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과정이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소액이지만 저도 잊고 있었던 돈을 찾았네요.

 

<휴면 예금 계좌 통합조회 지급 신청 바로가기>

 

 

 

1천만원 초과하는 잔고의 휴면예금은 방문 신청 하기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 상태인 1천만원 이하의 휴면예금 계좌의 잔액을 지급신청할 수 있습니다.

휴면예금 계좌의 잔액이 1천만원을 초과한다면 은행을 직접 방문하거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내방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담당자가 신분확인 절차 등 본인여부 확인을 거쳐 조회나 지급에 대한 신청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원권리자 본인 외 신청인(상속인, 대리인 등)이 신청하는 경우, 관계 확인 등에 필요한 서류를 추가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는 접수 회사마다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방문 전에 해당 금융회사 혹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처 : 서민금융콜센터 1397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현금전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현금전환

사용중인 카드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현금전환하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서비스>가 올해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내 카드 포인트를 소멸시효가 지나기 전 한번에 조회하고 현금화

bestofme-20.tistory.com

휴면 예금, 증권계좌 , 미수령 주식 등 잊어버린 내 돈 한번에 찾으세요

 

휴면 예금, 증권계좌 , 미수령 주식 등 잊어버린 내 돈 한번에 찾으세요

시간이 지나 잊어버리거나 오랜 시간 방치해 두어 여기저기 흩어진 내 돈을 간단하게 조회로 찾을 수 있습니다. 예금이나 보험, 미수령 주식이나 미환급 공과금까지 모두 한군데서 알아볼 수 있

bestofme-20.tistory.com

신용카드 분실시 뒷면에 서명있으면 배상받을 수 있을까

 

신용카드 분실시 뒷면에 서명있으면 배상받을 수 있을까

신용카드 수령 후 별 생각없이 뒷면에 서명하지 않고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서명은 최소한의 안전장치입니다. 카드 분실이나 도난사건이 발생한 경우에 카드

bestofme-2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