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정보 북마크

삼성 핸드폰, 갤럭시탭 공장 초기화 하기

최근  KT대리점 직원들이 고객이 반납한 중고 휴대전화에서 사생활이 담긴 사진을 유출한 범죄가 벌어졌습니다. 핸드폰 내에 데이터를 완벽하게 초기화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핸드폰을 교체하거나 되팔 때 단순삭제만 하고 별 생각없이 처분하기도 하는데요, 이제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사생활 보호를 위해 주의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핸드폰 초기화

 

핸드폰 사진 단순 삭제는 100% 복원 가능하다

 

핸드폰에 저장된 사진 등의 자료를 그냥 지우고 반납하면 거의 100% 복원이 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삭제한 사진들은 최근 삭제된 항목이나 휴지통에 그대로 남아 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자료를 지우고 휴지통까지 비운다 해도 썸네일 파일 등의 검출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나의 사생활에 대한 흔적을 깨끗이 지우기 위해서는 먼저 공장 초기화를 한 번 한 뒤에 사진을 여러장 찍어 기존의 흔적을 덮어야 합니다. 앱을 깔았다가 지웠다가를 반복하고 공장 초기화를 3~4회 이상은 해야 사생활 자료 유출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SD 카드는 공장 초기화를 해도 완전히 삭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휴대전화에서 분리해서 파기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 핸드폰 공장초기화 하기

 

공장초기화를 하기에 앞서 꼭 해야 하는 것은 핸드폰에 연결된 구글계정을 해제하는 것입니다.

핸드폰 설정 메뉴에서 '계정 및 백업'- '계정관리'에 들어와서 보면 사용중인 여러계정들이 보입니다. 삭제할 구글계정들 눌러 선택하고 삭제하면 됩니다.

 

▶ 구글계정 삭제하기

 

구글 계정 삭제
2
구글계정 갤럭시 삭제
갤럭시 탭 공장초기화

 

계정들을 하나씩 누르고 '계정 삭제' 버튼을 누른다.

 

갤럭시 핸드폰 공장초기화

 

▶ 삼성 갤럭시 핸드폰 공장초기화 하기

 

 

위의 방법대로 구글계정을 모두 삭제했다면 본격적으로 공장초기화를 시작합니다. 공장초기화를 하기 위해서는 핸드폰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리커버리모드로 시작해 주어야 합니다.

핸드폰 모델에 따라 홈버튼이 있거나 없는 경우가 다르기 때문에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핸드폰의 전원을 끕니다.

 

2. 핸드폰에 홈버튼이 있는 경우 +볼륨키와 홈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계속 눌러 부팅을 합니다.

 

홈버튼이 없는 경우라면 + 볼륨키와 빅스비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버튼을 계속 누르고 부팅을 합니다.

갤럭시20과  S21에서는 전원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 볼륨올리기와 빅스비를 동시에 눌러주면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합니다.

 

4. 볼륨키로  wipe data/factory reset 에 이동한 다음 전원 버튼이나 빅스비 버튼으로 선택을 합니다.

 

5.  초기화전 마지막으로 리셋여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볼륨키로 Yes - delete all user data 로 이동한 다음 전원 버튼으로 선택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공장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 탭 공장초기화 하기

 

 

갤럭시 탭에서도 리커버리모드로 진입하여 공장초기화가 가능합니다.

핸드폰과 마찬가지로 구글 계정을 삭제한 상태에서 진행해주세요.

 

1. 갤럭시 탭에 전원 메뉴 중 '다시시작'을 선택하여 재부팅을 하면서 +볼륨키와 전원 홈버튼을 동시에 눌러줍니다.

 

2. 리커버리모드가 시작되면 볼륨키를 사용해서  wipe cache aprtition 으로 이동합니다.

 

3. 전원버튼을 눌러서  Yes 로 이동하고 실행합니다.

 

4. 볼륨버튼을 이용해서  wipe data/factory reset  메뉴로 이동합니다.

 

5.  Yes 로 이동하여 선택합니다.

 

이렇게 갤럭시 탭도 공장초기화가 가능합니다.

작업이 끝났다면  Reboot system now 를 눌러 재부팅을 합니다.

 

여러번 공장초기화, 파일 저장 반복하기

 

이렇게 공장초기화를 하고 나서 용량이 높은 파일을 다시 저장했다가 또 공장초기화 하고... 이런 과정을 몇번 거치면 거의 사생활의 노출 위험없이 초기화가 됩니다. 단순 파일 삭제만 하고 내 사생활이 담긴 기기를 남에게 넘겨주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카톡 차단 확인 방법, 프로필 비공개 차단하는 방법

 

카톡 차단 확인 방법, 프로필 비공개 차단하는 방법

카톡을 사용하다 보면 상대방이 나를 차단했는지 여부가 궁금해질 때가 있죠. 그리고 내가 메시지를 받고 싶지 않은 상대방에게 내 프로필조차도 비공개하고 싶은데 제대로 차단이 되지 않을

bestofme-20.tistory.com

아파트, 원룸 난방비 절약 꿀팁/ 보일러 교체 지원금 받기

 

아파트, 원룸 난방비 절약 꿀팁/ 보일러 교체 지원금 받기

한겨울이 되면 너무 많이 나오는 난방비 때문에 보일러 틀기가 무섭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뜻하게 겨울을 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난방비는 정말 무섭게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bestofme-20.tistory.com

모바일 핫스팟 비밀번호 설정하고 안전하게 쓰자

 

모바일 핫스팟 비밀번호 설정하고 안전하게 쓰자

와이파이에 연결되지 않은 노트북이나 아이패드 등을 사용할 때 핸드폰의 데이터를 사용해서 인터넷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이 핫스팟인데요, 공공장소에서 와이파이가 불안정해서 자꾸

bestofme-2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