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정보 북마크

어디서 써야 카드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많이 받을까

재난지원금 중 상생소비지원금으로 불리는 '카드 캐시백'의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국민지원금과는 형태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카드를 어디서 써야 돌려받는지 얼마나 받는지 모호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상생소비지원금 카드캐시백' 시행 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카드 캐시백 지원금 받으려면

 

재난지원금 카드 캐시백 지원금을 받으려면 우선 10월과 11월의 카드 사용량이 2분기보다 3% 더 많아야 합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분 모두 포함이고 2분기의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더 많이 쓴 국민에게 지원이 돌아갑니다.

3% 초과분의 10%를 카드 캐시백으로 돌려주게 되는데 1인당 한도는 월 10만 원까지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촉진을 위해 시행되는 만큼, 카드 소비가 늘어야 받을 수 있는 지원금입니다.

10월과 11월 사용분에 대해서만 카드 캐시백으로 돌려주기 때문에 지출 계획이 있다면 이 기간에 맞춰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카드 캐시백 시행기간

 

2021년 10월 1일부터 2개월 간 시행되며 신청기간도 같습니다.

(재원이 소진되면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카드캐시백 지원 대상

 

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고 2021년 2분기(4~6월) 중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사용실적이 있는 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의 자격에 해당되고 4~6월 동안 소비한 카드 사용액의 평균보다 10월, 11월 카드 사용액이 3% 이상 증가했다면 초과분의 10%를 캐시백으로 돌려받게 됩니다.

외국인이라도 외국인 등록번호를 보유하고 본인 명의 신용, 체크카드의 2분기 사용실적이 있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캐시백 신청 가능 카드사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총 9개 카드사

 

 

위의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보유한 경우 해당 카드사를 전담 카드사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모바일앱,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어플이나 인터넷 사용이 어렵다면 카드사 연계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가족카드인 경우

 

카드사에서 명의자인 본인회원의 카드로 관리를 하고 있어 가족 사용자의 이름으로 신청할 수 없습니다.

다만 가족카드 사용액은 본인회원 실적에 합산됩니다.

 

 카드 사용 주의점

 

카드 사용액을 산정할 때 모든 소비금액이 포함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디서 소비한 비용인지도 따져보고 합산한 금액으로 캐시백을 산정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즉, 모든 카드 사용액이 카드 캐시백을 위한 실적에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대형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복합 쇼핑몰, 면세점 등에서 사용한 금액은 카드 캐시백과는 무관한 실적이므로 제외됩니다.

 

 

어디서 쓰는 것은 카드 실적에 포함되고 어디서 쓰는 것은 되지 않는지 정확히 알아보겠습니다.

 

▶ 카드 실적 인정 업종

 

카드 캐시백 지원금이 결정되는 10월과 11월 카드 실적은 보다 폭넓은 기준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지원금과는 달리 온라인으로 사용하거나 배달앱에서 결제하는 금액 등도 포함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일부 업종은 제외되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중대형 슈퍼마켓, 영화관, 놀이공원, 배달앱(배민, 요기요 등), 호텔, 콘도, 병원(대학병원 포함), 약국, 학원, 서점 (대형업체 포함), 가구, 인테리어, 편의점, 카페, 빵집, 전통시장, 동네 마트, 음식점, 미용식, 주유소, 정비소, 노래방

 

온라인 전문몰에서 쓴 카드 사용액도 실적으로 인정됩니다.(여행, 관광, 전시, 공연, 문화, 스포츠)

 

예: 노랑풍선, 예스 24, 티켓링크, 한샘몰, 배달의 민족, 마켓 컬리, 야놀자, 지자체 운영몰(청풍명월장터, 남도장터, 고향장터 사이소 등), 영세 온라인 업체(지역 농수산물 판매, 의류, 숙박 등) 

 

위의 사용처에서 소비된 카드실적은 모두 인정됩니다.

대부분의 국민지원금 사용처가 해당된다고 보면 되고 추가로 중대형 슈퍼마켓(예: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GS슈퍼마켓, 이마트 에브리데이)과 영화관, 전문 온라인몰, 호텔, 콘도,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도 포함되었습니다.

 

 

 

▶ 카드 실적 제외 업종

 

◎ 대형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창고형 매장 포함)

 

◎ 대형 백화점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AK, NC 등 이랜드 계열 (아울렛 포함)

 

◎ 복합쇼핑몰

롯데, 신세계

 

(해당 업체에 입점해 있더라도 임대업체로서 자기 명의로 판매하는 매장은 실적의 적립이 가능합니다)

 

◎ 면세점

 

◎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베스트샵, 애플판매전문점, 일렉트로마트

 

◎ 대형 종합 온라인몰

쿠팡, G마켓, 옥션, G9, 11번가, 위메프, 티몬, 인터파크, SSG, 롯데온

 

◎ 홈쇼핑

 

홈쇼핑 업체 (공영홈쇼핑 제외)

 

◎ 유흥업종

단란주점, 유흥주점, 룸살롱 등

 

◎ 사행업종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등

 

 

위의 업체에서 사용하는 카드 사용액은 카드 캐시백을 위한 실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해외직구, 자동차 구매나 명품 전문매장, 실외 골프장, 세금 등 비소비성 지출도 제외됩니다.

 

 

카드 캐시백의 지급 날짜

 

10월 상생소비지원금 카드 캐시백은 다음 달인 11월 15일 카드 캐시백으로 지급이 됩니다.

11월 카드 사용으로 발생한 캐시백은 12월 15일에 지급이 됩니다.

카드 캐시백의 사용기한은 2022년 6월 30일까지이며 미사용 된 캐시백은 자동 소멸됩니다.

 

 

※ 재난지원금 카드 캐시백 쉽게 확인하는 법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은 신청 기준일 2 영업일 이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당월의 카드 실적과 캐시백 발생액 등도 카드사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 사용일로부터 1 영업일 이후 확인이 되며 매일매일 업데이트가 됩니다. 따라서 이용 중인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내 카드 캐시백이 얼마나 적립되었는지를 매일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카드캐시백 사용처나 계산법에 혼란이 많은 만큼,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상생지원금 서비스 페이지를 이용하면 일일이 계산해보거나 고민할 필요가 없어서 편할 것 같습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통합 홈페이지 바로가기 ]

 

 

상생소비지원금 홈페이지

 

 

 

▶ 카드 캐시백 통합 콜센터

1688-0588

1670-0588

 

 

재난지원금 배달앱에서 쓰려면 이렇게 하세요

 

재난지원금 배달앱에서 쓰려면 이렇게 하세요

이번에 국민지원금을 받고 나서 아마 많은 분들이 외식비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배달앱을 통한 비대면 주문이 많이 이뤄지고 있는데 재난지원금을 사용하자니

bestofme-20.tistory.com

11번가에서 하는 아마존 직구, 얼마나 싼지 비교해보자

 

11번가에서 하는 아마존 직구, 얼마나 싼지 비교해보자

오늘부터 11번가에서 아마존 직구를 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아마존에서 직접 직구를 하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막연히 직구가 어렵고 불편해서 못했던 분들에게는 희소식이지 않을까 싶

bestofme-20.tistory.com

휴면 예금 계좌 통합 조회하고 내통장으로 바로 입금하기

 

휴면 예금 계좌 통합 조회하고 내통장으로 바로 입금하기

은행을 이곳 저곳 거래하다보면 계좌는 많이 만드는데 시간이 지나 사용하지 않는 계좌도 자꾸 생기게 됩니다. 계좌가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기도 하고 소액인 경우 신경을 잘 안쓰다보니 방

bestofme-20.tistory.com